임신한 여성에게 나타난다고 알려진 임신선에 대한 오해와 생기거나 없어지는 시기 그리고 이유에 대해 속 시원하게 알아가는 시간입니다.

 

임신선

임산부의 배 또는 유방 등의 피부에 생기는 붉은색(분홍색) 또는 보라색을 띠는 물결 모양의 가느다란 선을 임신선(striae gravidarum, 姙娠線)이라고 합니다. 

 

보통 임신한 여성의 배 중간(명치부터 배꼽 아래 치골까지)에 세로의 선으로 나타나는데 배뿐만 아니라 유방, 허벅지, 엉덩이, 겨드랑이 주변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홍색, 붉은색, 보라색 등으로 나타나며 시간이 지날 수록 색은 조금 더 진해지며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시기

평균적으로 임신 6-7개월 무렵에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조금 더 일찍 나타나거나 늦게 생길 수 있으며 안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선은 임신한 여성 70-85%가 경험하는 것으로 모든 여성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중에는 색이 진하게 변했다가 분만(출산) 후에는 점점 옅어지게 됩니다. 희미해지지만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고 엷은 백색의 자국이 남거나 피부보다 조금 들어간 형태의 흉터로 남기도 합니다. 분만 경험이 있는 산모의 경우 과거의 선과 새로운 임신선이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유

임신선이 생기는 이유는 체중 증가로 인한 피부의 조직 변화 때문입니다.

 

임신 중기에서 후기로 넘어갈 수록 체중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배와 유방도 그에 맞춰 팽창하며 커지게 되는데요.

 

피부 밑의 조직들은 급격히 변화하는 것을 따라가지 못해 작은 혈관들이 터지게 되고 팽창, 호르몬 작용 등으로 인해 조직이 약해져 흉터로 남게 되는 것입니다. [내부 변화에 자극을 받아 색소침착이 발생한다는 견해도 있음]

 

비만, 임신 중 체중이 많이 늘어난 경우, 쌍둥이 산모 또는 피부가 약한 사람들에게 더 잘 나타납니다.

 

 

오해

임신하지 않은 여성, 처녀, 청소년, 어린아이들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선이 있다고 임신 및 출산의 경험이 있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급격한 체중변화, 체질 등의 영향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임신선 예방 방법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임신 중기는 일주일에 500g, 한 달에 2kg 증가가 적당하며 임신 중 10~12kg이 정상 범위입니다. [임산부 체중 증가 이상적인 몸무게는?]

 

임신 4-5개월부터 꾸준히 오일, 크림 등으로 마사지를 하면 예방할 수 있지만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시중에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치료 효과가 증명된 제품은 아직 없습니다.

 

임신선
임신선 생기는 시기와 이유

 

임신선은 완벽히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적당한 식사조절과 운동은 체중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