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뱃속에서 오랜 기간 자라 세상에 태어난 아기에겐 이곳이 너무 낯섭니다. 잠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지만 적응하고 크기 위해 힘쓰는 우리 아이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0개월 신생아 특징 및 발달과정

출생 직후의 신생아는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좁은 산도를 통과할때 받는 압력으로 인해 피부 속의 작은 혈관이 터지며 붉은 반점이 나타나기도 하고, 백색 태지(기름기)로 뒤덮여 있기도 합니다. 중독성 홍반이 나타나기도 하고 엉덩이에 검푸른 자국의 몽고반점이 나타나기도 하죠.

 

한 달이 되기 전까지 신생아의 특징과 발달과정이 궁금하시죠?

 

 

1. 수면 시간

신생아(1일~30일)는 낮과 밤 구분 없이 하루의 대부분을 잠을 자며 보내게 됩니다. 평균적인 수면시간은 약 20시간으로 잠을 자며 모유, 분유를 먹기도 합니다.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거 아닌지 걱정되지만 정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체중 감소

아이들은 생후 3~4일이 지나면서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뱃속에서 영양을 공급받다가 입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을뿐더러 태변, 소변 등의 배출로 200~300g 정도 감소가 일어납니다. 체중의 10%까지 감소될 수 있으며 20% 이상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지만 병원, 조리원 등에서 체중, 건강,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급격한 체중감소를 막기 위해서 젖을 잘 먹지 않아도 계속 연습시켜야 합니다. 1주일이 지나면서부터 체중은 점점 늘어나기 시작하고 1개월이 지난 시점에는 출산 직후 체중에서 1kg 이상이 증가하게 됩니다.

 

3. 체온 조절

성인의 정상체온 보다 높습니다. 보통 36.5~37.5도 정도를 유지하며 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져 내부, 외부 온도에 따라 변화가 클 수 있습니다.

 

4. 심박수, 호흡

신생아의 심박수는 1분에 120~180회, 호흡은 30~40회로 성인에 비해 2배 정도 빠르며 배로 호흡하기 때문에 배의 움직임이 눈에 잘 보입니다.

 

 

5. 소변

평균적인 소변의 횟수는 8~12회입니다. 콩팥이 미숙해 소변을 볼 때 요산이 증가하면 약간 분홍색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변의 양은 모유나 분유의 수유량이 적당한지 알려주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대변, 태변

첫 대변은 끈적끈적한 검은색, 진녹색 등의 색으로 태변이라고 합니다. 엄마의 뱃속에서 양수, 담즙 등이 누적되어 검게 나타나는데 시간이 지나며 황색(황금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먹는 양이 적고 체중도 적게 나가기 때문에 소량의 대변을 보게 되며 찔끔씩 묻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 역시 정상입니다.

 

7. 반사 행동

아이들은 뱃속에서 태어남과 동시에 반사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생존과 관련된 것으로 젖 찾기 흡인 반사 와 연하, 쥐기, 걷기, 내딛기, 모로 반사 등이 있습니다.

 

8. 시선 맞추기

아직 시각이 완성되기 전이라 초점을 맞추는 것은 어려운 시기입니다. 볼 수 있는 거리는 약 30cm 정도로 사물, 사람을 어렴풋이 볼 수 있는 정도로 자라게 됩니다.

 

 

정리

엄마와 아이 모두 초보이기 때문에 모든 행동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신생아와 관련된 글 몇가지 준비했습니다.

1. 신생아 분유 수유량과 간격
2. 신생아 젖병 갯수 몇개 필요할까?
3. 신생아 엎드려 재우면 절대 안되는 이유
4. 신생아 시력 발달 시기

신생아 발달 과정

이 시기에는 엄마의 모유(특히 초유), 배꼽 관리, 태지, 대천문, 체온, 울음소리, 예방 접종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요. 초보 엄마의 성공을 위해 '베이비 월드'가 도와 드릴께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