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예정일 계산하는 방법

수정란이 착상한 날을 시작일로 계산할 경우 평균적인 임신 기간은 약 280일(278~282일)입니다. 40주라는 기간 동안 엄마는 아이를 뱃속에 품으며 출산할 날을 손꼽아 기다리게 되는데요. 출산 예정일 계산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생리 날짜 기준 계산법

마지막 월경을 시작한 날로부터 40주(280일)가 되는 날이 출산, 분만 예정일 입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한 날로 계산하면 38주입니다. 보통 다음 생리를 하지 않을 때 테스터기를 통해 확인하게 되는데 이때가 4주. 배란일로부터는 약 2~3주가 됩니다.

 

배란일, 관계 후로 계산하면 복잡해지기 때문에 생리를 시작한 날짜를 기준으로 40주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마지막 생리일이 1, 2, 3월이라면 달에 9를 더해 계산하고, 4, 5, 6, 7, 8, 9, 10, 11, 12월일 경우 달에서 3을 빼서 계산하면 쉽게 출산 예정일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1월, 2월생을 목표로 준비한다면 4, 5월이 마지막 생리일이어야 하니 날짜 계산을 잘해봐야겠죠?

 

 

병원, 초음파 검사로 확인하기

다이어리, 어플 등으로 생리일을 체크하는 사람, 계획적인 임신인 경우 마지막 생리일을 알 수 있지만 모르는 사람도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4주에 확인하는 것이 아닌 5~8주에 임신 사실을 아는 경우도 있죠. 괜찮습니다. 병원에서 예정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까요.

 

임신 사실을 확인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테스터기인데요. 병원에서는 테스터기와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5주~7주까지는 태낭의 크기로, 7~11주는 태아의 정둔장(머리부터 엉덩이까지, CRL)의 길이를 재어 임신 주수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분만 예정일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출산 예정일에 딱 맞게 태어나는 경우는 5% 미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정일보다 빨리, 늦게 나오는 경우도 있고 사주에 좋은 날짜를 찾아 분만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