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예상키가 궁금하신가요? 키는 유전이라고 하는데 후천적인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지 키 크는 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예상키 계산하는 방법
자녀 예상키, 키크는 방법

예상키

아이의 키는 성장에 대한 큰 관심사이자 목표이기도 합니다. 키는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엄마, 아빠의 키는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키는 후천적인 영향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녀의 키를 예상할 수 있는 공식과 키 크는 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예상키 계산

자녀의 예상키를 계산하는 방법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공식(계산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 결과는 거의 동일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예상키 공식은 누가 만들었는지 알려지지 않았지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계산법으로 남아, 여아의 차이가 있습니다.

  • 남자아이: [(엄마 키+13) + (아빠 키)] / 2
  • 여자 아이: [(아빠 키-13) + (엄마 키)] /2

자녀의 예상키는 유전+후천적 요인입니다. 이 공식은 유전에 의한 공식으로 엄마와 아빠의 키가 필요합니다. 나이가 지나며 키가 줄 수 있지만 가장 오랫동안 유지했던 키를 대입하면 됩니다.

 

[예시] 아빠 182cm, 엄마 165cm
남아: [(165+13) + (182)] / 2 = 180
여아: [(182-13) + (165)] / 2= 167

위 예시를 보면 아들은 180cm, 딸은 167cm이 예상됩니다. 무조건 이런 결과가 나온 다는 것은 아니고 적당한 습관, 규칙에 맞춰 생활할 경우 보장받는 키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아들은 아빠 엄마 모두가 커야 클 수 있고 딸은 둘 중 하나만 크더라도 예상키는 높아지게 됩니다.

 

키는 무조건 유전일까요?

 

 

키는 유전이다?

외국의 자료를 찾아보면 자녀, 2세의 키는 유전적인 요인이 60~80%, 후천적-환경적인 노력이 20~40%이라고 합니다. 유전의 영향이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지만 20%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인종, 지역(대륙)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 미국은 부모의 키의 영향을 많이 받아 약 80%를 보였고 아시아, 아프리카는 유전의 영향이 조금 더 낮다고 보고되었는데요. 한국의 조사 결과, 발표 자료는 없지만 이웃나라인 중국은 60~65%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한국도 비슷한 수치 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결과로 보면 나머지 40%는 노력하면 커질 수 있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쉬어가기] 우리나라 사람들의 키는 세계 몇위 일까?
세계에는 약 200개의 국가가 있습니다. 2020년 기준 한국 남성의 평균 키는 173.5cm으로 세계 45위, 여성은 161.1cm로 46위를 기록했습니다. 아시아는 유럽과 국경을 맞대고 있거나 그 주변 중앙, 서아시아 국가들이 동, 동남아시아보다 평균적인 키가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남자 기준 동남, 동북 아시아에서 170cm를 넘는 국가는 한국과 일본(170.2cm)이 유일합니다. 우리나라 주변 국가인 중국은 167cm, 북한은 165.6cm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키를 키울 수 있을까요?

 

 

키크는 방법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부모님 또는 본인 일 것입니다. 후천적인 영향은 20~40%로 절대 적은 수치가 아닙니다.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니까요. 키를 키우고 싶다면 아래의 생활 방식을 잘 지켜야 하는데요.

  1. 과일, 채소, 곡물, 유제품 등 가공되지 않은 음식 섭취
  2. 충분한 단백질 섭취
  3. 비타민D, 아연, 칼슘 섭취
  4. 설탕, 트랜스 지방, 포화 지방, 당류, 나트륨 피하기
  5. 충분한 수면 취하기
  6. 열심히 운동하기
  7. 나쁜 자세 피하기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라 실망할 수도 있지만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잘 지키기 위해서는 그 이유에 대해 알고 있어야겠죠?

 

자동차는 휘발유, 전자제품은 전기가 필요하듯이 몸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단기간에 힘을 끌어올리는 에너지원도 있지만 우리 몸에 가장 좋은 음식은 가공되지 않은 음식물입니다. 유아, 청소년기에 가장 좋은 음식은 단백질, 비타민, 아연, 칼슘, 과일, 채소, 곡물, 유제품 등입니다. 당류, 나트륨, 지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건강뿐만 아니라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사람과 동물은 수면이 필요합니다. 사물이나 식물도 휴식이 필요하죠. 그만큼 수면, 잠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사람은 잠을 잘 때 성장하게 됩니다. 이 시간에 성장 호르몬이 방출되기 때문인데요. 초등학생은 10-11시간, 중-고등학생은 9-10시간의 수면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키를 키우는 운동은 없습니다. 축구, 농구 등의 스포츠와 유산소, 근력 운동 등 정해진 것은 없지만 모든 운동은 성장에 영향을 주기에 활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트레칭, 점핑 운동은 척추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하루에 한 시간 이상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키는 유전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환경적인 영향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부모님 세대를 볼까요? 위 예상키 공식을 보면 자녀들은 부모의 키를 넘어설 수 없습니다. 성인(특히 남자)이 된 지금 부모님보다 작은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운동선수들은 잘 먹고 열심히 운동하기 때문에 후천적(유전의 영향은 있음)으로 많이 컸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것처럼 잘 먹고 많이 움직이며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경우 키는 분명히 클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