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따뜻한 잠자리를 위해 사용하는 전기장판과 온수매트. 아기, 신생아도 사용해도 될까요?

전기장판
신생아, 아기가 온수매트나 전기장판을 사용해도 될까요?

아기 온수 매트 전기장판 사용

겨울철 신생아, 아기들은 적정 온도를 유지시켜야 감기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온수매트나 전기장판을 고민하게 됩니다. 집이 너무 추운데 사용해도 될까요?

 

정답은 없지만,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신생아, 영아는 성인에 비해 기초체온이 높습니다. 엄마는 춥게 느껴도 아이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감각이 둔하기 때문에 그것을 느끼는 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저온화상(가장 큰 문제)의 위험성도 있고 표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신생아는 오랜 시간 한 자세로 누워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온도라도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영아, 유아도 더우면 더운가 보다고 느끼고 땀을 흘릴 뿐 의사전달이 되지 않고, 너무 따뜻하거나 더울 경우에는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도 하죠. 매트와 장판이 없더라도 태열과 땀띠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온수매트, 전기장판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겨울철 신생아 수면 온도 관리

아기, 신생아는 성인에 비해 체온이 높기 때문에 춥게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춥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난방, 보일러 등을 사용하되 가습기, 빨래(젖은 수건)를 함께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만큼 습도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적정 실내 온도는 20~22로 충분하며, 습도는 50~60%가 좋습니다.

 

외풍이 들어온다면 방풍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하고 온열기, 온풍기 등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잠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는 온도와 습도에 모두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추위가 걱정된다면 수면 조끼를 입혀 잠을 자는 도중 땀을 흘린다면 벗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신생아, 아기뿐만 아니라 임산부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큰 문제가 없다는 글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될 수 있으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파, 저온화상의 영향도 있지만 더우면 잠을 잘 못 자기도 할 뿐만 아니라 땀띠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트, 장판보다는 실내 온도와 습도 관리가 먼저 돼야 하는 거 잊지 마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